정부, 나노기술에 10년간 13조원 투자


- 제 5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21~'31) 수립 -




염한웅 국가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5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는 향후 10년간 13조원 규모를 투자해 선진국 대비 나노과학기술 93% 수준, 세계최고 원천기술 20개 확보, 나노융합제품 연매출 200조원 등에 도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향후 10년간의 나노기술발전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를 담은 '제5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21∼’30)'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하고 30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를 통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계획은 반도체·소부장·코로나와 같은 최근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파급력이 큰 나노기술의 범용기술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수립됐으며, 지난 20년간 축적된 나노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이제는 우리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나노강국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글로벌 미래선도 나노2030’을 비전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선도연구 강화 ▲산업화 경쟁력 강화 ▲나노팹인프라 고도화 ▲혁신기반 조성 등 4대 전략과 14개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세부내용을 보면 '글로벌 선도 나노연구 강화'를 위해 나노 과학기술 수준 향상을 위해 기초연구 투자를 꾸준히 확대하고, 미래핵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2025년까지 ‘미래기술연구실’ 100개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핵심소재연구단도 100개 규모로 확대한다.

'나노융합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미래산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업화 핵심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과기정통부·산업부 공동으로 대학·출연연 등 공공부문이 보유한 우수연구성과를 상용화로 성공시키는 지원프로그램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추진한다.

'나노팹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미국의 NNCI(National Nanotechnology Coordinated Infrastructure) 지원체계를 벤치마킹한 한국형 KNCI(Korea Nanotechnology Coordinated Infrastructure)를 구축해 지역의 교육·연구·산업 수요를 지원하고, 12인치 반도체 소부장, 시스템반도체, 화합물·전력반도체 개발 등 핵심분야에 대한 서비스장비와 공정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도 노력한다. 중장기적으로는 한국의 역량과 실정에 맞는 ‘한국형 나노팹인프라 발전전략’을 마련해 미래수요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나노기술 혁신기반 확충'을 위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한편, 나노기술 글로벌 리더로의 도약에 걸맞도록 국제협력 활동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나노제품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짐에 따라 나노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나노 안전관리 체계를 갖춰나가는 한편, 나노물질·제품에 대한 나노기술 인증제도 도입 등을 담은 ‘나노기술개발촉진법’ 개정도 추진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그동안 축적된 나노기술 역량을 이제는 핵심산업 이슈해결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때”라고 하면서, “산학연관이 협력하여 수립한 이번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나노기술 혁신으로 글로벌 미래사회를 선도'한다는 비전을 꼭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글로벌 리더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에서 우리 앞에 놓인 난제와 이슈들도 획기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 5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 비전과 전략 [출처=과기정통부]





제 5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 성과목표 [출처=과기정통부]



/최성국 기자(skchoi@inew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