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바이오혁신첨단소재교육연구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Korea University

KU-KIST Graduate School of Converging Science and Technology

산학협력

■ 최근 3년간(2017.1.1.-2019.12.31.) 이공계열 참여교수 1인당 국내외 산업체 및 지자체 연구비 수주 실적

 

 

 

■ 교육연구단과 산학 간 교류 촉진을 위한 인프라 현황

NT, BT, IT 분야 기술의 융합을 통한 맞춤형 의료 원천기술과 U-healthcare를 위한 차세대 반도체 소자등의 미래소재기술에 이미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IoH 진단 소재분야 5명 및 IoH 치료 소재 분야에 4명 등 총 9명의 박사 후 연구원, 연구교수가 연구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약 25명의 신진연구인력이 본 대학원에서의 연구활동으로 19편의 SCI 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Stanford University, UC Berkeley, University of Torronto, U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University of Maryland 등 글로벌 선도대학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교육연구단과 산업체, 지역사회간의 물적 교류 현황

클린룸(청정실)은 IoH 진단 소재/소자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인 설비로 ㈜신성엔지니어링의 기부(26평 규모, 1억원 상당)로 설치되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는 나노공정장비(1대)와 가스분석기기 (1대)를 이전 설치하여 K2 공동기기센터 (총 765m2, 50개 장비)의 기기 구성을 확충하는데 기여 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연구 인프라 제공 및 교류) K2 공동기기센터는 석박사과정 학생의 교육과 연구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교내외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환경으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산학 간 공동연구 과제 수행을 통한 교류 현황
본 교육연구단 참여교수 10인 중 9인이 교육연구단의 비전에 적합한 분야에서의 국내외 기업과 매우 활발한 산학 공동연구를 통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 전자등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의 IoT 기술 분야 신소재 연구와 함께 IoH 치료 소재 분야에서의 바이오 관련 기업과의 공동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최근 5년간 29억원의 연구비 수주 성과)
산학의 연결을 위한 허브 기관을 통하지 않고도 참여교수 개개인의 우수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과의 개별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산학연구의 착수 및 삼성미래재단에서의 연구과제 공모를 통한 연구과제의 수주가 대부분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활발한 산학 교류 현황입니다.
 
 
 
■  지역사회와 기타 교류 활동

 

본 교육연구단의 참여교수는 산업체와의 기술교류 외에도 과학 문화 확산과 지역사회의 과학교육에 관한 수요에 부응하여 지역사회와 활발한 교육 교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임동권 교수) 과학 문화확산과 미래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금요일의 과학터치, 토요과학강연회를 통한 지역사회 교류 활동 (2018 (3회), 2019 (3회)) (서울 방산고, 당곡고, 정동도서관, 서울과학기술회관, 대구 영남고등학교등)
- (김동휘 교수)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주최하는 경암바이오유스 멘토링 및 실험체험 수업을 통해 미래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고등학생 (2017(3명), 2018(13명), 2019(13명))
- (윤영수 교수) 인천원당고등학교 강연 (2019) (주제: 4차 산업시대에 인재가 되는법)
- (이승우 교수) 경기과학고등학교 심화 R&E 프로그램으로 6명 학생의 지도교수로 활동 (2016~2018)
- (김명기 교수) 서울화곡고등학교(21명), 판교중학교(11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진행 (2016)
 
 
 
■ 최근 5년간 특허, 기술이전, 창업 대표 실적 
 
1. 특허명: 황산화된 히알루론산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근골격계 관절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본 특허는 의료분야에서 이미 임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히알루론산의 응용범위를 크게 확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특허로서, 황산화된 히알루론산의 혈관 신생 인자와의 결합특성을 활용하여 항염증 효과 및 항신생혈관 생성 등의 치료용 조성물로 활용이 가능한 새로운 물질에 관한 특허입니다.
 
2. 특허명: 방사성 동위원소 임베드금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복합체, 이를 포함하는 조영제 및 항암 면역 치료용 약학 조성물
본 특허는 바이오 이미징 분야에 사용 가능한 나노입자 조영제에 관한 내용으로서, 생체적합성이 우수한 무기물 나노입자인 금나노입자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조영제 물질을 제시하는 연구 성과 입니다. 기존 방사성 동위원소를 사용하는 조영제는 동위원소가 킬레에션된 저분자들이므로 생체 내 체류시간이 짧고 독성을 나타내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기술이전명: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펩타이드 및 이의 용도”외 특허 2건 양도 계약
환자 맞춤형 염증, 피부 질환 치료제로 사용 가능한 저분자 펩타이드 소재 등록 특허 3건의 관련 기술에 대한 것이며, 기술이전료(10억원)의 성과를 도출한 바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증가하고 있는 질병인 염증성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부작용이 없는 소재 기반의 치료제의 후보 물질이 필요한 상황에서 3건의 원천 특허는 모두 의약품 시장에서 주목하는 나노 바이오 소재로, 저분자의 펩타이드 소재와 각각의 치료 효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4. 창업명: 나노 바이오 소재를 이용한 신약 개발 플랫폼 기술
신약 개발에 있어서 나노 바이오 소재는 향후 미래를 주도할 신산업 소재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저분자의 펩타이드
소재는 항원성이 낮고 단가도 저렴하며 무엇보다도 독성이 매우 낮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고분자 화합물 신약의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본 연구진은 면역 조절 효능 측면에서 뛰어난 사이토 카인으로부터 핵심 기능을 보유한 부분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일부 아미노산 서열을 보완 또는 치환하는 modification을 통하여 작은 사이즈의 펩타이드를 제작하여 수 백 여개의 라이브러리를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논문과 특허 및 기술이전을 통해 지식 재산확보와 기술력을 인정받아 창업(바이오펩(현재 카인사이언스로상호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최근 5년간 참여교수 (지역)산업문제 해결 대표실적
 
- 지역산업 문제: 맞춤형 환자 치료를 위한 바이오 소재 후보 물질이 부족
- 해결 방안: 왕성한 식욕으로 다른 해양 생물을 잡아먹음으로써 생태계를 파괴하고 연근해 어로 활동을 방해하는 불가사리는 대표적인 해양 폐기물로 치부되어 왔습니다. 또한 해수 온도 상승과 더불어 전 세계 바다에서 개체 수가 급증함에 따라 어민의 피해는 커져가고 있어 그 해결책 마련이 시급 하였습니다. 이에 스타트업 기업 (스타스테크)과 함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2019.10.1.~2021.9.30.)으로 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불가사리 내 미량으로 존재하는 콜라겐 펩티드를 추출하여 고부가 가치 화장품 원료 물질로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 시장 규모는 연평균 6.5%이상의 급성장 추세로 2025년 7조원 이상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기존 돼지 유래 동물성 콜라겐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의 진입이 제한되었던 할랄 화장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최적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이는 중소기업-대학연구실 간 공동연구를 통해 해양 폐기물에서 고부가가치 화장품 생산 기술을 확보하여 지역 현안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매우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