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ll UP Golden Time!
2월 대학원혁신팀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원포인트끝장, GPT, Nature, 컨텐츠공모전)

1. 참여대상: 고려대 서울캠퍼스 대학원생
2. 신청방법: 쿠카이브 신청(개별 코칭일자 확인 → 코칭 전날 18:00 선착순 마감)
* 쿠카이브 > 교내 프로그램 > 교내 프로그램 신청 > [원포인트] 검색
* 실시간 취소,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 코칭 당일 참여 불가 시, 추후 프로그램 신청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참여 불가 등의 사유로 타인에게 Zoom 링크 공유·전달 등은 불가합니다.
* 미신청 현황에 따라 프로그램 코칭 회차가 변동·추가 될 수 있습니다.
3. 코칭기간: 2025.01.02. (목) ~ 02.08.(토) 1시간
4. 코칭방법: 온라인 Zoom
5. 코칭담당: 신민이 (커리어 컨설턴트 대표)
6. 코칭 안내사항
* 신청한 코칭일자 1~2일 전, 문자로 Zoom 주소와 안내 사항이 발송되니 문자 확인 부탁드립니다.
* 코칭일자 당일까지 문자 확인 불가한 경우, 대학원혁신팀으로 연락 바랍니다.
* 자소서 기반으로 진행됨으로 코칭 전 자기소개서를 필히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대학원혁신팀 02-3290-5236 graduate_BK21@korea.ac.kr
====================================================
1. 참여대상: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소속 구성원
2. 교육 기간: 2025.02.10.(월)-11.(화) 10:00~15:00
3. 교육 내용
회차 | 주제 | 일자 | 시간 | 내용 |
1 | 연구논문 기획 및 구체화 | 2025.02.10. (월) | 10:00~ 12:00 (2시간) | ■생성형 AI 이해 -Chat GPT&생성형 AI 특징 및 활용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 ■연구 기획 -연구주제 브레인스토밍 -연구 주체 구체화 |
12:00~ 13:00 (1시간) | 점심시간(점심제공) | |||
13:00~ 15:00 (2시간) | ■ 논문 분석 AI -논문 DB 와 연결된 AI툴:consensus, Scholar GPT -유사 논문을 활용한 논문 업데이트(퓨삿 기법) ■논문 업그레이드 -유튜브의 지식 콘텐츠 활용하여 논문 내용 업데이트 -Meeting note AI 의 STT 기능을 활용한 논문 내용 업데이트 | |||
2 | 연구논문을 위한 데이터 분석 | 2025.02.11. (화) | 10:00~ 12:00 (2시간) | ■엑셀 데이터 처리 -GPT를 활용한 엑셀 데이터 처리 -데이터 처리 자동화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GPT 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
12:00~ 13:00 (1시간) | 점심시간(점심 제공) | |||
13:00~ 15:00 (2시간) | ■고급 데이터 분석 -GPT 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아해 -GPT 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는 환경(코랩, 주피터랩) ■데이터 분석 자동화 -GPT 를 활용한 고급 데이터 분석 코딩 -코드 보관, 코드 실행 자동화 |
4. 장소: SK 미래관 319호
5. 연사: 안현수 상임이사 (한국 GPT협회 상임이사)
6. 수료증: 전체 2회차 모두 참여자에 한하여 지급
* 쿠카이브 수료증 발급 (개별 이메일 안내)
* 개별 이메일 확인 → 교육 종료 후 상태 '수료' 확인 → 쿠카이브 프로그램 → 교내프로그램 → 프로그램 신청내역 에서 개별 다운로드
* 수료증은 회차별로 개별 발급되지만, 참여기간 및 시간은 전체시간이 표기됩니다.
7. 준비물: Chat GPT 구독 계정 보유, 노트북
* Chat GPT 구독 계정 보유: Chat GPT Plus 등 구독자
8. 사전신청: 쿠카이브 신청(2025.02.09(일) 자정까지
9. 마감인원: 회차별 130명 이내
* 선착순 모집 (회차별 정원 100명, 대기 30명)
* 현장 상황에 여유가 있을 경우, 당일 현장신청도 가능합니다.
* 사전신청 대상자는 2월 10일(월) 오전 쿠카이브에 등록된 이메일로 교육 진행 안내(일자, 장소 등)와 교육 자료가 발송됩니다.
10. 문의: 대학원혁신팀 02-3290-5236 graduate_bk21@korea.ac.kr
===================================================
[영어논문작성법 특강 Nature Master Class at KU]
1. 일시(Date): 2025년 2월 12일(수) ~ 13일(목) 10:00~17:00 /
Febuary 13 (Wed) ~ 14 (Thu), 2025, 10:00 ~ 17:00
2. 장소(Venue): 대강당 김양현홀 / Kim Yang Hyun Hall
3. 방법(Format): 대면 진행 (온라인 병행) / In-person (with online streaming available)
4. 일정(Schedule)
Date | Time | Lecture |
2.12 (Wed) | 10:00 ~ 11:15 | Effective Academic Writing |
11:15 ~ 11:30 | Break | |
11:30 ~ 12:45 | Maximizing Discoverability | |
12:45 ~ 13:45 | Lunch | |
13:45 ~ 15:30 | Logical Manu Structure (Life Sciences / Medicine) | |
15:30 ~ 15:45 | Break | |
15:45 ~ 16:45 | Abstract Group Activity (Life Sciences / Medicine) | |
16:45 ~ 17:00 | Q&A | |
2.13 (Thu) | 10:00 ~ 11:15 | Preparing Impactful Figures |
11:15 ~ 11:30 | Break | |
11:30 ~ 12:45 | Harnessing Generative AI in Academic Writing | |
12:45 ~ 13:45 | Lunch | |
13:45 ~ 15:30 | Logical Manu Structure (Physical Sciences / Engineering) | |
15:30 ~ 15:45 | Break | |
15:45 ~ 16:45 | Abstract Group Activity (Physical Sciences / Engineering) | |
16:45 ~ 17:00 | Q&A |
5. 신청(Registration): 구글폼 통해 신청 (forms.gle/Tqa2UqLP2oUvjaAr7) /
Register throught Google Form (forms.gle/Tqa2UqLP2oUvjaAr7)
6. 참고(Notes)
가. 강연 당 250명 신청 가능합니다.
Each lecture is limited to 250 participants for in-person attendance
나. Abstract Group Activity는 각 선착순 30명 신청 가능하며 참여 인원이 제한적이기에 반드시 참여 가능한 분들만 신청 바랍니다. (논문 초록 사전 제출 필수 및 계열에 맞게 신청)
The Abstract Group Activity is limited to 30 participants per session on a first-come, first-served basis. Please register only if you can fully commit to participating.
(Submission of an abstract in advance and registration according to your field of study are required.)
다. 온라인 참여 신청자 대상 강연 전날 오후 온라인 접속 링크 발송 예정입니다.
- Abstract Group Activity Session은 온라인 중계하지 않습니다.
-Online participants will receive the access link via email the afternoon before the lecture.
-The Abstract Group Activity Session will not be available for online streaming.
7. 기타(Others): 대면 강연 참여 후,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 학생경험 콘텐츠공모전(2월 중 시행 예정) 참여 시 가산점 부여
Bonus points will be awarded for participation in the BK21 FOUR Student Experience Content Competition (scheduled for February) after attending the in-person lecture.
8. 문의(Inquiry):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Innovation Team, Office of Graduate School) 02-3290-5264 graduate_BK21@korea.ac.kr
=============================================
[2024학년도 BK21 학생경험 컨텐츠공모전(수기, 미디어) 공모]
■ 공모주제: 2024학년도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사례
■ 공모기간: 2025년 2월 3일(월) ~ 18일(화) 자정
■ 공모대상: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소속 대학원생
* 개인 또는 팀(제한 없음)으로 참여 가능
■ 공모분야
부문 | 형태 | 접수 방식 |
수기 | 참여계기, 방법, 강점과 보완점 등 A4 2장 이내로 자유롭게 기입 | 개인 단위로만 접수 가능 |
미디어 | 5분 이내 영상, 1분 30초 이내 쇼츠, A2 포스터, 슬라이드 5~10개 카드뉴스 등 |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접수 가능 |
* 동일한 프로그램에 대해 미디어 부문과 수기 부문 모두 참여 가능
최대 2개 프로그램까지 중복 참여 가능 (단, 각 분야별 제출물은 독립적으로 개별 심사가 이루어짐)
─ (예시) A 프로그램 참여 → 미디어 부문, 수기 부문 참여 가능
A 프로그램, B 프로그램, C 프로그램 참여 → A 프로그램 수기 참여, B 프로그램 미디어 참여, C 프로그램 공모 부문 참여 불가
■ 공모 접수 방법
1. 첨부파일 [[첨부] 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청렴서약서(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2.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 graduate_bk21@korea.ac.kr 으로 제출
─ 수기: 신청서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및 청렴 서약서 1부 제출
─ 미디어(영상, 쇼츠): 신청서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및 청렴 서약서 1부, 4GB 이내 MP4 파일 1개 제출
─ 미디어(포스터, 카드뉴스 등): 신청서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및 청렴 서약서 1부, JPG파일 1개, PDF파일 1개 (해상도 300dpi)
■ 공모 시상
부문 | 상 | 선발인원 | 상금(원) |
미디어 | 최우수상 | 4팀(명) 이내 | 1,000,000 |
우수상 | 10팀(명) 이내 | 500,000 | |
장려상 | 30팀(명) 이내 | 배**민* 5만원권 | |
수기 | 최우수상 | 8명 이내 | 100,000 |
우수상 | 20명 이내 | 50,000 | |
장려상 | 50명 이내 | 배**민* 3만원권 |
* 미디어부문: 미디어+예체능학과와 인문+이공계열로 나눠 동일 수로 선발
* 선발 인원: 공모전 참가 작품의 완성도 및 심사 기준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음
(예를 들어, 최우수상 지원자가 기준에 미달할 경우 명시된 인원보다 적은 수가 선정되거나 수상자가 없을 수 있음)
■ 유의사항
1. 응모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으며, 제출 시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출품작은 국내외 다른 공모전에 출품되지 않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표절, 도용, 모방 작품으로 판명 될 경우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수상 이후에도 동일 사유로 적발 시 수상이 취소되며, 상금은 전액 환수됩니다.
3. 출품작의 저작권(저작재산권 및 저작인격권)은 응모자에게 귀속되며, 수상작에 한해 대학원혁신본부는 공모전 홍보 및 결과 발표 목적으로 작품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습니다.
4. 수상작은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의 홍보 컨텐츠(SNS, 온라인 서비스 등)에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되며, 활용 시 응모자에게 별도의 보상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5. 수상작에 한해 대학원혁신본부는 작품 수정 및 보완 작업을 위해 원본 파일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응모자는 이를 성실히 협조해야 합니다.
6. 공모전 주최인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은 응모작들 중 수상하지 않은 응모작에 대해서는 어떠한 권리도 취득할 수 없으며, 필요한 경우 응모자와 별도 협의 하에 이용 허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문의 대학원혁신본부 대학원혁신팀 02-3290-5236 graduate_bk21@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