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바이오혁신첨단소재교육연구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Korea University

KU-KIST Graduate School of Converging Science and Technology

국제화

현황 및 운영 국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바이오 첨단소재 분야의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다학제적 융합 교육 추구를 위하여 총 26개의 해외 우수 기관들과 자연과학에서부터 공학 및 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참여교수의 국제적 학술활동 실적: 본 교육연구단 참여교수의 5년간 국제학술 활동은 초청 강연, 학회 운영 위주의 활동이 매우 활발하며, IoH 진단과 치료 소재 분야 연구에 탁월한 연구 성과로 인해 총 11건의 수상 실적과 저널의 편집위원 활동 등 활발한 국제 학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대학, 연구기관과의 교류 실적: 본 교육연구단 참여교수는 최근 5년간 활발한 국제 교류를 통해 SCI 논문 (28편), 국제 공동 연구과제 6건, 국제교육 활동 1건, 해외 학자 초청 강연(20회) 등의 교류 성과가 있으며, 발표된 SCI논문 28편중 82% 이상이 분야별 상위 10% 이내이며, Nature 1편, Nature 5편을 발표하여 매우 우수한 국제 교류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학 차원에서의 교류 형태로는 대학 본부 차원에서 추진된 I3 collaboration 프로그램 (난양공대(싱가폴), 히브루(이스라엘) 대학)을 통한 연구자 교류를 통해 논문발표성과(조대호 교수), 공동연구과제 추진(임동권교수)등의 후속 결과로 연결 되었습니다. 본부 차원에서 추진된 SPARK 프로그램 (스탠포드 주관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명의 석사과정 학생을 파견하여 학생들의 글로벌 network 확대와 기술사업화 과정을 경험하는 교류 기회 제공하며 대학본부 차원, 참여교수 개별적인 공동연구 활동, 학생 파견등다양한 형태의 교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지난 4년간 콜로퀴움, 저널 클럽과 같은 정규 수업 과정을 통해 진단소재에서 11명, 치료 소재에서 9명의 외국인 학자를 매년 평균 5명 초청하며 다양한 국제기관과 인적 교류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총 20명의 해외 학자가 본 대학원을 방문하여 콜로키움 및 저널클럽과 같은 정규/비정규 수업 과정에 참여하였으며, 진단 및 치료 소재와 관련한 최신 과학 기술 동향에 관한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국제적 수준의 연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본 대학원에는 현재 1명의 외국인 학생이 재학 중(이란 국적 1명)이나, 미국대학 학부 졸업생(5명) 및 일본 Saitama 대학(1명) 등 외국대학 학부 졸업생의 입학이 높은 편입니다. 진단소재와 치료 소재 분야에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높은 수준의 교육 성취도를 나타내었습니다. 대학원 설립 초기에 연구 수월성의 확보를 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역량의 국내 학생 위주의 선발 과정으로 인한 것이며, 추후 순수 외국인의 입학을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