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휘 교수팀,인체 내 서로 다른 조직 환경에서의 상이한 면역 반응 조절 원리 규명
 생체재료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Biomaterials 
게재돼

김정기 박사                                 김동휘교수

고려대학교(총장:정진택)김동휘교수( KU-KIST융합대학원,공과대학융합에너지공학과)연구팀은체내다양한물리적환경에노출되어있는면역세포들이주변환경을인식하여면역반응을조절하는원리를단일세포수준에서규명했다.
 
 이번연구결과는생체재료,의공학분야국제저명학술지Biomaterials (IF=15.304)誌11월호에게재됐다.
 *논문명
: Nuclear transport of STAT6 determines the matrix rigidity dependent M2 activation of macrophages
 
 김동휘교수연구팀(Applied Mechanobiology Group)은심장박동,체액의흐름,피부및근육의수축과이완등체내에자연적으로발생하는기계적자극에대응하는세포핵의자극인지메커니즘에관한연구결과를바탕으로면역반응을새롭게해석하는연구결과를도출했다.


 연구팀은인체내부의상이한조직특성에따른면역반응차이는해당면역반응에특이적인전사인자가세포질과세포핵사이에서핵공을통해이동하는속도에의해달라짐을규명하였다.이는전통적인면역학연구의패러다임을벗어나면역반응또한세포핵의역학적반응기제에의해해석되고예측될수있음을증명함으로써,향후인체의면역체계를활성화시켜암세포와싸우게하는면역항암요법및상처난조직의재생을촉진하는재생의학기술의개발에획기적인진보를이룰것으로기대된다.
 
  연구개요도.조직 환경의 강성 변화에 따른 대식세포의 형상 변화는 항염증성 면역반응 (M2 activation)의 핵심 전사인자인 STAT6의 핵내 전달 속도를 변화시켜 조직 특이적 면역반응을 제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