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기 교수팀. 한·미 공동연구를 통해 최초로 고밀도 삼차원 광집적회로 소스제어 성공

Optica 저널 논문게재, 해외 언론서 집중 조명



 김명기 교수와 미국 UC Berkeley의 Alp Shipahigil 연구팀은 공동연구를 통해 단일 도파관 포트를 이용하여 나노레이저 어레이를 완전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광학적 구동 제어 방식을 최초로 개발하였다. 이번 연구는 고밀도로 집적된 나노레이저를 하나의 도파관 만으로 구동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써 고밀도 광 집적 회로, 바이오 센싱, 그리고 양자 네트워크 기술 응용 등 다양한 소형 광 소스에 적용할 수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Optica (IF=11.104) 지에 게재되었다. (논문명 : Three-dimensional programming of nanolaser arrays through a single optical microfiber, 저널명 : Optica (Optica 9(12), 1424-1432, 2022). 또한, 연구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다수의 해외 언론(Optica News, Phys.Org, SciTechDaily, ScienceTimes, Laser Focus World 등)에 연구 내용이 집중적으로 소개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18 μm 간격으로 직경 2 μm 섬유의 측면에 3차원으로 전사 인쇄된 3개의 광결정 나노레이저를 같은 광섬유를 지나는 펌핑 빔의 모드 간섭을 통해 3개의 레이저가 3차원 적으로 완벽하게 제어되는 성능을 보였다.